요즘 가장 핫한 브랜드는 뭡니까? 잠재력이 있는 판매자는 누구인가요?
이런 브랜드 내지는 판매자 혹은 제조사를 찾아서 영입하자는 오더가 내려왔다면 어떻게 찾으실건가요? 그리고 오더 내용에는 애매한 내용이 추가됩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판매규모가 있는 잠재성장이 기대되는 판매자를 찾으라는... ㅎㅎㅎ
판매자별 세일즈 데이터를 만일 구했다고 하면 잠재성이라는 것은 어떻게 평가하실건가요?
평가라는 것이 평가기관에 따라 그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판매량 데이터를 가지고 쉽고 간단한 프로세스로 분석하는 사례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아래 슬라이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4~5월 코스메틱 카테고리 전체 판매자별 판매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한 사례입니다.
분석 프로세스는 간단합니다. 1차로 성장지표를 활용하기 위해 사분면 분석을 했습니다. 시장 성장률과 점유율 성장률 두 축을 가지고 1사분면에 해당하는 판매자들을 1차로 선정하였습니다.
1사분면 리스트 안에서 아직 전체 판매량은 그렇게 낮지는 않으나 어느정도 볼륨이 있는 판매자를 찾기 위해 퍼센타일 분석을 진행하여 기존 대형업체들의 부분인 세그를 제외하고 그 애매한 단어, "어느 정도 판매규모가 있는", 이 단어를 만족시키기 위해 상위 50% 이상의 3퍼센타일에 있는 판매자만 다시 추려내고 그 안에서 판매성장률 상위 10개사만 리스트업을 했습니다.
한 달간의 성장은 다른 외부요인으로 인한 성장일 수도 있으니 이러한 분석을 3~6개월 매월 진행을 하여 최종 리스트에 오르는 빈도수가 높은 판매자가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클 것이라고 평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분석은 코스메틱 전체를 기준으로 했으므로 하위 카테고리별 사이트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하면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옥석을 가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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