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서비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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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들(패키지) 프로모션 효과를 측정하고 계시나요?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08-06 16:40:11

한 가지 분석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Promotion Catalog라고 부르는 번들링 내지는 패키지 판매에 대한 효과 분석입니다.

FMCG 시장에서는 이러한 번들링 or 패키지 판매를 통한 프로모션이 자주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하기 자료는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1~4월까지의 (주)아모레퍼시픽의 라보에이치 패키지 판매 모델들의 일일 판매량 데이터입니다.

크게 750ml 패키지 모델과 333ml 패키지 모델을 구분하였습니다.

누적 판매량으로 보면 750ml + 120ml 2개 증정이 약 7천개 판매가 이루어져서 750ml + 100ml 증정 모델보다 2배 이상 판매가 되었습니다만 판매기간을 고려하여 평균 일일판매량으로 변환해 보면 750ml + 100ml 증정품의 판매량이 나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100ml당 판매가까지 고려해 보면 750ml + 100ml 증정품이 괜찮은 성과로 보여집니다.

333ml의 경우 333ml + 50ml 증정품 모델이 누적판매량과 평균일일판매량이 1+1의 경우보다 둘 다 판매성과가 좋습니다. 100ml당 가격도 높고요.

그런데 일일 판매 트렌드를 보게 되면 특정일에 333ml + 50ml 증정품 모델의 판매량이 Peak를 치는 날들이 보입니다. 광고 집행이 있었을 수도 있겠네요.

현재 분석으로 봤을 때는 333ml의 두 가지 패키지 프로모션을 둘 다 가져가기 보다는 추가적으로 투입 광고비까지 고려한 ROI 분석 진행 후 한 가지 형태의 프로모션에 집중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여러 마케팅 활동에 대한 효과 분석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데이터에서 본품/번들/증정 구분, 100ml당 판매가 전환 등과 같은 추가 정제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부에서 가지고 있는 광고 결과 데이터, 광고비 내역등을 연결하면 그것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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